Library

간직하고 싶은 좋은 시 추천, 나는 배웠다-오마르 워싱턴(원문 번역)

Serolia 2023. 11. 10. 01:29
반응형

 한 해의 끝자락을 향해 다가가는 시점, 올해 "나는 무엇을 배웠나?" 생각해 봅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있어고 다양한 일과 사람들을 만나며 일어났던 사소하고 또는 큰일을 통해 스스로 조금은 성장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도 배울 것이 많고 아직도 가야 할 길( The Road Less Traveled)이 있지만 내가 배운 것을 커피 한잔 음미하며 오마르 워싱턴(Omer B. Washington)의 [나는 배웠다. 'I've learned.']를 차분히 읽어봅니다. 좋은 시는 오래 여운이 남는 것 같아요. 그래서 여기, 좋은 시를 공유해 드립니다. 

나는 배웠다 (I've learned)

-오마르 워싱턴

 
나는 배웠다.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하게 만들 수는 없다는 것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뿐임을. 사랑을 받는 일은 그 사람의 선택에 달렸으므로.
 
나는 배웠다. 아무리 마음 깊은 배려를해도 어떤 사람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신뢰를 쌓는 데는 여러 해가 걸려도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이라는 것을.
 
나는 배웠다. 친구가 얼마나 좋은지에 상관없이 가끔은 상처받을 거고, 그 상처를 용서해줘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인생에서 무엇을 손에 쥐고 있는가보다 누구와 함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사과를 변명으로 망치면 안되는 것을 
 
나는 배웠다. 다른 사람의 최대치에 나를 비교하기보다 내 자신의 최대치에 나 자신을 비교해야 한다는 것을. 또 무슨일이 일어나는가보다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평생 마음을 아프게 할 일은 한 순간에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어느 순간이 우리의 마지막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에겐 언제나 사랑의 말을 남겨놓아야 함을.
 
나는 배웠다. 내가 하는 일을 어떻게 느끼든 나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또한 나의 행동을 통제하지 않으면 그것이 나를 통제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이 진정한 영웅이라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나를 외면할 것같던 사람이 나를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줄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랑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님을. 멀리 떨어져 있어도 우정이 계속되듯 사랑 또한 그렇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성숙함은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는지에 관련이 있고, 생일에 얼마나 많은 축하를 받았는지와 상관없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아이에게 꿈이 어리석거나 터무니없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그 아이가 그것을 믿는다면 얼마나 비극적인 일인가.
 
나는 배웠다. 가족은 항상 당신 곁에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오히려, 당신과는 관련이 없는 사람들이 당신을 돌봐주고 사랑하며 다시 다른 사람들을 믿도록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다른 사람들에게 용서받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때로는 자기자신을 용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우리의 배경과 상황이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에 영향을 미쳤을지언정, 우리가 되는 것은 우리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부자는 가장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가장 적게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는 배웠다.  두 사람이 다툰다고 서로 사랑하지 않는 게 아니며 다투지 않는다고 해서 사랑하는 게 아니라는 것도.
 
또 나는 배웠다. 벽에 걸린 자격증이 당신을 괜찮은 사람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남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는 것과 나의 신념을 지키는 일 사이에 선을 긋는다는 것이 어려운 것임을.

(영문 원문)

I've learned-

 Written By Omer B. Washington
 
I've learned-
that you cannot make someone love you. All you can do is be someone who can be loved. The rest is up to them.
 
I've learned-
that no matter how much I care, some people just don't care back.
 
I've learned-
that it takes years to build up trust, and only seconds to destroy it. 
 
I've learned-
that no matter how good a friend is, they're going to hurt you every once in a while and you must forgive them for that.
 
I've learned-
that it's not what you have in your life but who you have in your life that counts.
 
I've learned-
that you should never ruin an apology with an excuse.
 
I've learned-
that you shouldn't compare yourself to the best others can do.
 
I've learned-
that you can do something in an instant that will give you heartache for life.
 
I've learned-
that it's taking me a long time to become the person I want to be.
 
I've learned-
that you should always leave loved ones with loving words. It may be the last time you see them.
 
I've learned-
that we are responsible for what we do, no matter how we feel.
 
I've learned-
that either you control your attitude or it controls you.
 
I’ve learned-
that heroes are the people who do what has to be done when it needs to be done, regardless of the consequences.

I’ve learned-
that sometimes the people you expect to kick you when you’re down will be the ones to help you get back up.

I’ve learned-
that true friendship continues to grow, even over the longest distance. Same goes for true love.

I’ve learned-
that just because someone doesn’t love you the way you want them to, doesn’t mean they don’t love you with all they have.

I’ve learned-
that maturity has more to do with what types of experiences you’ve had and what you’ve learned from them and less to do with how many birthdays you’ve celebrated.
 
I’ve learned-
that you should never tell a child their dreams are unlikely or outlandish. Few things are more humiliating, and what a tragedy it would be if they believed it.
 
I’ve learned-
that your family won’t always be there for you. It may seem funny, but people you aren’t related to can take care of you and love you, and teach you to trust people again.

I’ve learned-
that it isn’t always enough to be forgiven by others. Sometimes you are to learn to forgive yourself.

I’ve learned-
that our background and circumstances may have influenced who we are, but we are responsible for who we become.

I’ve learned-
that a rich person is not the one who has the most but is one who needs the least.

I’ve learned-
that just because two people argue, it doesn’t mean they don’t love each other. And just because they don’t argue, it doesn’t mean they do.

I’ve learned-
that credentials on the wall do not make you a decent human being.

 I've learned-
that it's hard to determine where to draw the line between being nice and not hurting people's feelings, and standing up for what you believe. 
 
올해 내가 배운 것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으면 외로운 길을 간다는 것과 상대방을 그대로 인정해 주면 그들의 마음을 얻는 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