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_Korea

[전국 실시간 CCTV 보는 방법] 날씨, 도로 상황 실시간 CCTV 사이트와 앱 - 카카오맵, 티맵, 네이버지도 CCTV 비교

Serolia 2024. 1. 19. 11:31
반응형

여행은 늘 우리를 설레게 하죠.
그런데 우리의 설레는 마음에 먹구름을 끼얹는 것이 바로 교통체증과 날씨예요.

그래서 여행 계획을 세우셨다면 미리 그곳의 기상상황과 도로 상황을 체크하는 일도 중요해요.

저는 눈 덮인 자작나무숲을 보러 가고 싶은데, 눈이 다 녹았다면 여행에 차질이 생기겠죠.

그래서 실시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티맵(T-MAP)
먼저 앱 화면에서 마름모 모양을 클릭하면 보고 싶은 항목을 체크할 수 있어요. 당연히 교통정보와 CCTV이겠죠.
그러면 지도에 교통흐름도가 색으로 표시되고 CCTV 위치가 나옵니다. 그럼 목적지와 가장 가까운 CCTV를 찾아볼게요.

 자작나무숲을 목적지로 치고 가장 가까이에 있는 CCTV를 보니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 IC에 있는 CCTV가 있네요.
CCTV를 누르면 실시간 교통 상황과 기상상황을 알 수 있어요.  

교통흐름 좋고요. 눈이 쌓여 있네요.


2. 카카오맵 (kakao Map)
카카오맵에서도 우측 상단에 있는 마름모 모양을 체크하시면 알고자 하는 내용의 항목이 떠요.

 
이것도 교통정보와 CCTV를 클릭하시고요. 교통정보와 CCTV를 누르니 지도에 색으로 표시된 교통흐름도(상행성, 하행성 구분), 통제지역, CCTV 위치가 나옵니다.

 
목적지인 인제 자작나무숲 근처로 화면 확대를 해볼게요. 이것도 고속도로에 위치한 CCTV가 나오네요. 

 
인제 IC에 있는 cctv 모양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 상황을 보실 수 있어요. 



3.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는 우측 상단 네모 모양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하단에 교통정보와 CCTV 항목을 클릭하실 수 있어요. 

 
역시나 고속도로 위에 CCTV가 있네요.

 
지도를 더 확대해 볼게요.
티맵이나 카카오맵에 "안 나오는" CCTV가 등장했어요.
저 위에 보이시죠?
더 가까워서 클릭해 볼게요. 인제대교이네요. 
눈도 적당히 쌓여있고 날씨도 나름 괜찮네요. 그럼 여행에 차질이 없어 보이네요. 

 


4. 마지막 국립공원(www.knps.or.kr)의 기상상황을 실시간 CCTV를 볼 수도 있어요.

2024.01.19 - [여행] - 국립공원 실시간 CCTV로 날씨 및 상황 보는 방법 I 태백산 한라산 덕유산 실시간 CCTV

 

국립공원 실시간 CCTV로 날씨 및 상황 보는 방법 I 태백산 한라산 덕유산 실시간 CCTV

국립공원으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확인하시면 좋을 정보 공유해 드릴게요. 겨울이면 산에 눈이 예쁘게 덮여있는지, 봄이면 꽃이 만개했는지, 가을이면 알록달록 단풍이 충분히 물들었는

nowandherewith.tistory.com


결론, 

 

카카오맵, 티맵

  • 장점: 도로교통사항을 더 자세히 알려줍니다. 
  • 단점: 도심 밖에서는 cctv수가 네이버보다 적습니다. 

 

네이버지도

  • 장점: 도심 밖, 시골길에서 cctv가 카카오맵, 티맵보다 많습니다. 
  • 단점: 도심 내 cctv가 카카오맵과 티맵보다 적습니다. 


 카카오맵과 티맵, 네이버 지도는 CCTV정도를 수집하는 루트가. KBS LIVE, 도로교통, 경찰청(UTIC) LIVE, 국토교통부 LIVE입니다. 차이는, 카카오맵과 티맵은 비슷하게 연동되고 네이버지도는 조금 다르게 움직입니다. 

 

카카오맵과 티맵은 상행성, 하행성에 따라 교통정체 정도를 색으로 네이버보다 좀 더 자세히 보기 좋게 표시하고 공사구간, 사고지점, 통제구역까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도심에서는 더 많은 cctv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위의 자작나무숲 근처 지도에서 보여드렸듯이 시골에서 cctv가 많습니다. 

 

도심에서의 CCTV 비교(카카오맵 VS 네이버지도)

(좌)카카오맵 (와) 네이버지도 

반응형